[캐나다 밴쿠버통신] 인류가 바다에 버린 쓰레기 식탁으로 돌아 온다

전재민 | 기사입력 2020/09/16 [09:50]

[캐나다 밴쿠버통신] 인류가 바다에 버린 쓰레기 식탁으로 돌아 온다

전재민 | 입력 : 2020/09/16 [09:50]

[강건문화뉴스=전재민 기자] 지금까지 28년은 플라스틱 빨대의 해였다. 뉴스 부문, 싱크피스, 핫테이크, 소셜미디어 게시물 등이 플라스틱 빨대 공공의 적 1위를 선언했다. 그 이야기는 모든 것을 가르키고 있다. 기업 세계에 대항하는 임무를 맡은 아이, 코에 빨대를 꽂은 바다 거북이의 생명을 위협하는 비디오, 이해하기 쉽고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문제. 우리는 또한 거의 희생을 요구하지 않는 분명한 결심을 했다. 환경을 살리기 위해 우리는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중단해야 했다.

 

 


1회용 빨대를 줄이거나 금지시키는 것은 확실히 빨대를 우리 바다로부터 멀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할까?

WWF세계환경기구의 지속가능성 연구 개발 책임자인 에린 사이먼은 "그러면 좋지 않을까"라고 말하며 반은 웃고 반은 한숨을 내쉬었다. 사이먼은 지구 친화적인 포장 솔루션을 찾기 위해 세계 최대 기업들과 함께 일해 온 재료 과학자다. 그리고 밝혀진 바와 같이 플라스틱이 우리 환경을 압도하는 문제는 단순히 빨대문제를 떠나 좀 더 복잡하다.

에두아르도 랄의 플라스틱해는 콜롬비아의 외딴 해변에서 해변으로 밀려오는 수백 개의 플라스틱 조각에 초점을 맞춰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높인다.

자연에서, 특히 우리 지구의 해양에서 플라스틱의 문제는 세계적인 위기다. 매분마다, 쓰레기통에 쌓인 플라스틱이 바다로 흘러들어 가고, 해변을 더럽히고, 야생동물을 해치고, 우리의 식량 공급을 오염시킨다.

WWF의 민간 부문 참여 담당 수석 부사장인 쉴라 보니니는 "이러한 공공 인식의 전환점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때론 어떤 문제가 오래 지속되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다가 갑자기, 쾅! 세상이 깨어났고, 변화를 주도할 기회가 생겼다고 말했다.

하지만 우리의 삶에서 모든 플라스틱을 제거하는 것은 실현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 플라스틱은 환경적 측면에서 많은 이점이 있다. 그것은 우리의 음식을 신선하게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우리는 낭비를 덜 하고, 멸균 상태며, 내구성이 있다. 그리고, 우리가 그것을 끝마치고 나면, 그것은 새로운 것으로 바뀔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플라스틱이 자연에 닿지 않게 하면서 이러한 혜택을 유지할 수 있을까?

"문제는 인구로서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플라스틱에 의존할 정도로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계속해서 혁신하고 창조해 왔다는 것입니다,"라고 사이먼은 말한다. 지금까지 만들어진 모든 플라스틱 중 절반이 지난 15년 동안 만들어졌다. 하지만 일단 플라스틱을 다 쓰고 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것이 문제다. "오늘날 과학은 바다에 버려지는 대부분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육지에서 나온다는 것을 말해준다. 특히 제한적이거나 존재하지 않는 쓰레기 관리 때문에 그렇다"고 사이먼은 말한다. "100% 재활용이 가능한 것을 만들 수 있지만, 재활용 시설이 없다면 쓰레기로 끝날 뿐이다."

미국에서는, 우리가 가장 흔한 종류의 플라스틱인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나 PET를 거의 100% 수집하지만, 약 30%만이 재활용된다. 쓰레기통에 버려지거나 오염되거나 재활용 시스템이 없는 겁니다. 세계 경제가 적절한 폐기물 관리 없이 플라스틱을 대량으로 들여온 개발도상국들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재활용되지 않는 플라스틱은 매립지로 간다. 더욱 나쁜 것은 그것이 자연에 버려지는 것이다.

우리 바다에 관한 한, "모든 사람들이 플라스틱 쓰레기를 보는 첫 번째 반응은 플라스틱 쓰레기가 그 곳에 속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없애버리자"라고 사이먼은 말한다. 하지만 바다를 청소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이것이 첫 단계는 아니라고 그녀는 말한다. 실례로 싱크대가 범람할 때는 걸레로 바닥을 닦는 것으로 시작하지 않고 수도꼭지를 끄는 것으로 시작한다.

플라스틱의 흐름을 멈추는 것은 부서지고 조각난 시스템을 고치는 것을 의미한다. 플라스틱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지점에는 다음과 같은 기회가 있다.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플라스틱을 만들고, 재활용이 가능하고 플라스틱이 덜 필요한 제품을 만들고, 소비도 덜 하고, 가능한 한 많은 플라스틱이 재활용되도록 할 수 있다. 우리는 또한 다른 방법으로 솔루션이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기업, 폐기물 관리 산업, 정부, 소비자 등 모든 사람이 여기서 역할을 한다.

이름을 밝히길 꺼리는 기업들이 이 것를 주도하고 있다. 보니니는 "한 회사 임원이 나는 브랜드 쓰레기 생산자가 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기업들은 제품을 포장하는 방법, 플라스틱 원료의 조달 방법, 그리고 제품을 배송하기 위해 포장하는 방법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소비자의 행동까지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기업들은 고장난 시스템을 어떻게 고칠지에 대한 로드맵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WWF는 프라스틱이라고 불리는 "활성화 허브"를 만들어 그 "방법" 격차를 해소했다.이미 야심찬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 약속을 한 기업들이 그들의 포부를 의미 있고 측정 가능한 행동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돕는다.

 

WWF는 2030년까지 프라스틱 없는 세상이라는 대담한 목표를 세웠다. "오늘날 과학은 우리에게 50% 감소가 가능하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사이먼은 말한다. "우리 생태계에 미치는 긴급성과 직접적인 영향을 보는 보존 조직으로서, 우리는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문제가 너무 크기 때문에 야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계는 플라스틱에 대해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고, WWF는 전세계적인 존재감, 전체적인 접근법, 그리고 이것보다 훨씬 더 논쟁적인 이슈에 대한 입증된 기록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Ocean Conservancy나 Ellen MacArthur Foundation과 같은 다른 그룹들과 함께 일하면서, WWF는 모든 사람들을 구체적인 행동에 맞추면서 행동하는 무리들을 돕는다.

이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은 우선 순위, 목표, 관점이 다른 이해관계자들을 하나로 모으는 것을 의미한다고 사이먼은 말한다. 그것은 기념비적인 일이다. 하지만 그녀는 한가지 큰 장점이 있다고 말한다. "우리 모두는 진심으로 동의한다: 플라스틱은 자연에 속하지 않는다. 그리고 우리는 플라스틱이 자연에 속하지 않게 막을 필요가 있다."

당신은 도울 수 있다. 정부 지도자들에게 플라스틱이 바다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법적 구속력이 있는 전세계적인 협정을 맺을 것을 요청하라.

미리 계획을 세우다 물병이나 재사용 가능한 커피 머그컵을 가지고 있고, 이동 중에 식사를 할 수 있는 자신만의 도구를 가지고 있고, 재사용 가능한 쇼핑백을 가지고 다니십시오.
가구와 식기류와 같은 원하지 않는 플라스틱 물품들을 지역 자선단체에 기부하거나, 그것들을 파괴하는 대신에 여러분의 지역 무료 프로그램에 제공하라.
가능한 한 오랫동안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재사용한 다음, 창의적으로 다른 용도로 재활용하십시오!
스마트하게 재활용하십시오. 미국에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스틱의 9%만 재활용한다. 우리는 더 잘할 수 있어! 당신의 마을의 재활용 시스템이 어떤 플라스틱을 받아들일지 알아내고 그것들을 재활용하도록 하라.
당신의 주변을 청소해라. 네가 주워온 플라스틱 조각 하나하나가 자연에서 한 조각씩 줄어든다.
라벨과 포장을 보십시오. 당신의 지역 재활용 센터에서 받아들여지는 재료에 포장된 품목을 선택하도록 하십시오.

변화를 옹호하다. 플라스틱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회사들을 지원하라. 더 나은 재활용 능력, 폐기물 처리에 대한 엄격한 규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이니셔티브에 대해 지방 정부에 청원하십시오.

 

강건문화TV

jjn308@hanmail.net


원본 기사 보기:강건문화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