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해수욕장 더 꼼꼼히 방역수칙 지켜주세요, 해수부 주의점 당부

김두용 기자 | 기사입력 2020/08/06 [13:40]

8월의 해수욕장 더 꼼꼼히 방역수칙 지켜주세요, 해수부 주의점 당부

김두용 기자 | 입력 : 2020/08/06 [13:40]
border=0

[더뉴스코리아=김두용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8월 2일 기준으로 집계한 해수욕장 이용객 통계를 8월 5일(수) 발표하였다.

8월 2일까지 전국 해수욕장 250개소가 개장하였고, 전체 방문객 수는 전년 동기(3,169만 명)의 39.2% 수준인 1,243만 명(누적)으로 나타났다. 전체 방문객 수는 지난주 기록수치인 전년 동기 대비 44%에서 약 5%p 감소하여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전년 동기 대비 대형해수욕장 방문은 크게 감소한 반면, 한적한 해수욕장과 사전예약제 해수욕장 방문은 3주째 증가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전체 이용일수 대비 1일 평균 방문객수를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대형 해수욕장(21개소)의 1일 평균 방문객 수는 지난해 약 3만 6천 명이었으나 올해는 1만 5천 명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에서 시행 중인 사전예약제 해수욕장(12개소)에는 올해 개장 이후 총 28만 1천 명이 방문하였는데, 1일 평균 이용객 수는 986명에서 1,114명으로 전년 대비 13% 상승하였다. 이용객 중 예약시스템을 이용한 인원은 71,504명으로 전체 이용객의 25% 수준이었다. 지난해 전남 지역에서 이용객이 많았던 보성 율포솔밭 해수욕장이 8월 3일(월) 개장함에 따라 사전예약제 이용객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한적한 해수욕장(23개소)을 이용한 인원은 총 17만 4천 명이었고, 1일 평균 이용객 수는 247명에서 336명으로 전년 대비 36% 증가했다.

② 8월 휴가철 해수욕장 방문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지역주민은 혼잡한 시간대를 피해서 해수욕장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난해와 올해 6월 1일부터 8월 2일까지 기간 동안 해수욕장 방문객을 비교한 결과, 올해 방문객 수는 지난해에 비해 뚜렷하게 감소하고 있으나, 일자별 방문 추이는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2019년 누적 방문객 현황을 살펴보면, 7월까지의 방문은 완만하게 증가하다가 8월 1일부터 8월 15일 전후까지 급증했다. 올해도 8월 1일과 8월 2일에 처음으로 하루 방문객이 100만 명을 넘겼고, 이틀간 299만 명이 방문해 올해 전체 방문객의 24%를 차지했다. 이러한 추세로 볼 때 올해는 코로나19로 휴가 기간이 다소 분산되기는 하였으나, 마찬가지로 8월부터 방문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7월 15일부터 8월 2일까지 해운대, 광안리, 속초, 강릉, 대천 등 해역별 유명 해수욕장의 KT 빅데이터를 주간 단위로 분석한 결과, 5개 해수욕장 모두 7월 넷째 주에 비해 다섯째 주의 지역주민 방문비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강원도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지역주민의 방문비율이 높았고, 특히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은 다섯째 주에도 지역민 방문비율이 75%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주민이 혼잡한 시간대를 피해서 해수욕장을 이용한다면 해수욕장 이용객 밀집 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③ 해수욕장 현장점검 중간결과를 공유하고, 방역관리에 다시 긴장의 끈을 조인다.

해양수산부는 개장한 해수욕장 250개소 중 127개소에 대한 현장점검을 완료하고, 다음 주까지 전수 점검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은 비노출방식으로 일반 이용객처럼 방문하여 진행하였으며, 방역관리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였다. 해양수산부는 127개소에 대한 중간 점검 결과를 정리해 우수사례와 이용객 거리두기 유도선 표시, 현수막 및 안내문 추가 게시 등 보완이 필요한 사례를 지자체에 공유하고, 남은 기간 동안에도 해수욕장 방역에 소홀하지 않도록 보완조치를 요구할 예정이다.

또한, 해수욕장별로 점검 결과에 따른 중점 개선사항을 표기하여 제공함으로써 관리청에서 더욱 신속하게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해수욕장 방역 체험단을 통해 방역관리 상태를 점검하고, 점검결과는 우수 해수욕장 선정 심사에 활용할 계획이다.

④ 이용객이 많아 보이는데 혼잡도 신호등이 초록색인 이유, 그래서 이용객의 해수욕장 내 거리두기가 더 중요하다.

지난 주말 해운대 해수욕장의 방문객은 올해 들어 가장 많은 27만 여 명이었는데, 육안으로 보기에 상당히 혼잡했음에도 불구하고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은 초록색을 유지했다. 그 이유는 해수욕장 내 이용객 수가 동 시간대 적정 인원(29,250명)에 미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은 KT 휴대전화 위치서비스를 이용하여 해수욕장 면적 대비 거리두기 가능 여부를 나타내는 것이다. 우선, 해수욕장 영역을 측정하고 주변 이동통신 기지국 간 이동패턴을 분석하여 해수욕장 내에 있는 핸드폰 숫자를 예측한다. 예측된 핸드폰 숫자와 해수욕장 면적에 맞는 거리두기 가능인원을 비교하여 혼잡도 신호등을 표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은 배후지역이 혼잡하더라도 해수욕장의 거리두기가 가능하다면 ‘녹색’을 유지하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또한, 해수욕장 영역을 측정할 때에도 전체 면적이 아닌 대체로 이용객이 분포하는 면적을 고려하여 오차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산정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경우라도 해수욕장 이용객의 거리두기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상당히 혼잡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해양수산부와 지자체는 마스크 착용 캠페인은 물론, 해수욕장 내 거리두기에 관한 홍보를 더욱 강화하기로 하였다. 현재는 지방해양수산청 등 소속기관을 통해 주간에만 거리두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이용객이 많이 찾는 야간에도 거리두기에 관한 홍보를 진행한다. 올여름 해수욕장에서 휴가를 보낼 계획이라면 가족 단위·소규모 이동, 혼잡한 곳 피하기, 개별차량 이용 등과 함께 해수욕장 내에서의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또한, 해수욕장 인근 상업시설에서의 이용객 밀집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해운대 등 도심 인접 해수욕장 관리청에 배후지역 밀집도 해소 방안 관련, 길거리공연 관리(금지), 경찰-행정합동 계도 등 밀집도 해소방안 마련을 요청하는 한편, 필요 시 해수욕장 휴장 및 이용 제한도 권고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하였다.

류재형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관은 “8월부터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어 해수욕장을 찾는 방문객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모두를 위해 해수욕장 내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이 꼭 지켜져야 함을 기억해 주시기 바란다.”라며, “특히 한적한 해수욕장이나 사전예약제가 시행되는 해수욕장을 방문한다면 거리두기가 더 쉽고, 더 안전한 여름휴가를 즐길 수 있으니 해당 해수욕장들을 이용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더뉴스코리아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