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코로나19 생활 속 백신은 거리두기·위생수칙준수·마스크착용”

이성민 기자 | 기사입력 2020/07/09 [10:30]

방역당국 “코로나19 생활 속 백신은 거리두기·위생수칙준수·마스크착용”

이성민 기자 | 입력 : 2020/07/09 [10:30]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은 7일 “생물학적 백신은 개발 전이지만,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속의 백신’은 대구의 지나간 폭발적 코로나 유행을 꺾은 바 있고 차단해낸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 나선 권 부본부장은 “이러한 생활 속의 백신은 거리두기, 위생수칙의 준수 그리고 마스크 착용”이라며 방역수칙의 준수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부 연구결과 전파력이 높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새로운 계통군이 출현했다는 논문도 있지만 코로나19 예방의 원칙, 방역의 기본은 바뀌지 않는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현재 코로나19 백신이 언제쯤 개발 돼 접종까지 진행 될지, 접종이 완료된다 하더라도 방어력을 확신할 수 있을지, 또한 백신으로 인한 그 방어력이 얼마나 지속될지 아무도 확신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백신의 확보도 상당히 난제”라면서 “현재 국지적으로 유행 중인 지역사회 감염이 언제 전국으로 확산될지 알 수 없는 상황으로, 더군다나 전국적으로 이동량이 늘어날 수 있는 여름휴가철을 맞아서 주의와 경각심이 다시금 필요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서 권 부본부장은 “그렇지만 다행인 것은 우리에게는 이미 코로나19의 또 다른 백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권 부본부장이 말하는 또 다른 백신은 지난 6개월간 몸소 체험한 경험과 지식으로 “완전하지는 않지만 하루하루 코로나19에 대해 추가로 밝혀지는 지식, 그리고 그 지식이 또 근거가 되고 그 근거들이 과학적 근거로 쌓여서 예방법을 알려주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생활 속 코로나19 백신은 실내외에서 거리 두기를 실천하고, 손 씻기 등 위생수칙을 준수하며,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고, 대화나 휴대폰을 통화할 때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집단 감염이 발생한 음식점 관련 역학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 결과에 따르면 집단 감염이 발생한 음식점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않거나 미흡하게 착용한 상태로, 밀폐된 공간에서 장시간 체류하면서 음주 및 대화를 하거나 다수가 큰소리로 대화하는 등 침방울이 많이 전파될 수 있는 활동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 부본부장은 “코로나19 감염병 예방과 관련해 음식점에서 지켜야 할 수칙으로 먼저 혼잡한 시간대를 피해서 방문할 것, 가능한 한 지그재그로 앉거나 한 방향을 바라보도록 앉을 것, 또 손 씻기와 손소독제 사용 등 개인위생수칙의 준수를 당부드린다”고 권고했다.

이어서 “동시에 식당에 입장하거나 식사 전후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술잔이나 식기 등은 함께 사용하지 말고, 휴대전화로 통화할 경우 등에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거나 실외로 나가서 통화하며 식사 중간중간이라도 대화가 필요한 경우에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할 것”을 요청했다.

권 부본부장은 “아프면 집에 머물고 1339나 보건소에 문의해서 빠른 시간 안에 진단검사 받는 것도 백신의 하나”라면서 “우리 모두 한 사람, 한 사람의 실천이 코로나 억제 그리고 피해 최소화에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다시금 강조드린다”고 덧붙였다.


원본 기사 보기:pluskorea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