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수도권 대유행 차단하려면 자발적 협력 무엇보다 중요"

전영태 선임 | 기사입력 2020/06/10 [10:16]

정부 "코로나19 수도권 대유행 차단하려면 자발적 협력 무엇보다 중요"

전영태 선임 | 입력 : 2020/06/10 [10:16]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C) 전영태 선임기자


[대한뉴스통신/전영태 선임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9일 인구밀도가 높고 유동인구가 많은 수도권의 특성을 고려할 때 연쇄적인 집단감염의 고리를 조기에 차단하지 못할 경우 수도권의 대유행 양상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날 정례브리핑에 나선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연쇄감염의 고리를 끊어내기 위해서는 수도권 주민들과 사업장 등의 자발적인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필수적이지 않은 외출과 모임은 자제해 주시고, 방역수칙을 지키기 힘든 상황의 소규모 모임은 취소해 주실 것”을 요청했다.


손 반장은 6월 현재까지 발생한 신규 확진자 349명 중 지역 사회에서 감염된 환자는 313명이고, 이 중 303명이 수도권에서 발생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손 반장은 최근 방문판매 회사와 양천구 탁구장, 중국동포 쉼터, 용인 교회감염 등을 언급하며 “최근 수도권 코로나19 전파의 주요 특징은 산발적인 연쇄감염이 다양한 장소에서 계속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유흥시설, 주점 등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과 그중에서도 밀폐·밀집되고 밀접한 접촉이 이루어지는 시설은 적극적으로 피해주시기 바란다”면서 특히 어르신이나 기저질환자 등 중증감염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는 분들의 각별한 주의를 부탁했다.


또한 사업주와 고용자에는 “사업장 내에서 종사자들이 방역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종사자들이 방역수칙을 지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손 반장은 “다중이용시설과 소모임, 어떤 생활공간에서도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며 “나를 위해서나 우리 모두를 위해서 방역수칙 준수가 일상적인 삶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도 선제적으로 감염 취약시설을 발굴하고 현장점검을 통해 방역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특히 제도권 밖에 있어 소관부처가 불명확한 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손 반장은 내일부터 도입하는 전자명부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QR코드를 설치하지 않거나 부실하게 운영하는 경우는 300만 원 이하 벌금이나 혹은 집합 금지명령, 다시 말해 업장 폐쇄 명령을 지자체가 내릴 수 있게 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달 말까지 예정된 QR코드 의무기간에 대해 “(이 기간동안) 현장점검을 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다”면서 “점검은 하되 처벌에 대해서는 유예를 하는 계도기간을 두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QR코드에 대한 상세한 동영상 등의 교육 자료와 네이버 이외의 인터넷 회사들로 확대하는 부분들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며 “좀 더 추가되는 개선점에 대해서는 10일 정식 시행함과 동시에 좀 더 상세히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원본 기사 보기:대한뉴스통신
  • 도배방지 이미지